강제추행 공소시효 기간을 확인하면

강제추행 공소시효 기간을 확인하면

대표적인 형사범죄이자 성범죄로 꼽히고 있는 강제추행은 우리 주변에서 매우 자주 발생하는 범죄유형이라고 했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것에 비해 실질적으로 이에 관여할 경우 자신이 감내해야 할 책임의 무게는 상당히 무거운 편이기 때문에 매사에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제추행이라는 것은 폭행이나 협박으로 사람을 추행한 자에 대해 처벌을 하기 위한 사안으로 형법에 규정되어 있는 죄목이라고 했습니다.

상대방에게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안겨주는 접촉 자체가 존재한다면 이것이 하나의 폭행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성립요건에서 의미하는 폭행이나 협박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혐의 부인은 어렵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용의 성립 시에는 10년 이내의 징역이나 1,500만원 이하의 벌금형 선고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형사처벌뿐만 아니라 신상정보 공개나 취업 제한 등 보안처분이 동시에 내려질 수 있다는 점이라고 했습니다.

보안처분을 받을 경우 향후 사회활동 자체가 어려워지는 등 막대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성희롱 사건 공소시효의 경우 19세 이상 성인이 피해를 입은 경우 공소시효는 10년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한 성희롱에 불과하고 만약 이러한 피해를 당했을 당시 상해를 입게 되었다면 15년으로 그 기간을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피해자가 19세 미만이었던 경우라고 말했습니다.

몇 년 전 국내에서 사회적 문제로 언급됐던 n번방 사건과 관련해 성폭력처벌법 및 형법 등 다양한 법률이 대대적인 개정을 거치게 됐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미성년자를 더 강력하게 성범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강제추행 공소시효를 폐지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공소시효라는 것은 해당 기간 내에 공소가 제기되지 않을 경우 공소권이 사라져 형사처벌을 받지 않도록 정해둔 기간을 의미한다고 했습니다.

이런 공소시효 제도를 마련한 이유는 어떤 범죄가 발생하고 나서 오랜 기간이 지나면 해당 범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약화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범죄 직후에 비해 증거가 사라질 가능성도 높고 공정한 재판 자체를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도 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 밖에도 오랜 시간 도피생활을 계속했을 범인의 심리적 고통 등을 고려할 때 이것이 형벌보다는 약하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하기 위해서도 있고 범인의 사회적 생활도 보호가 필요하며 법률로도 범죄 이후 오랜 시간이 경과하여 생긴 여러 상태도 존중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공소시효제도는 국내 형법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건이기도 합니다.

사실상 최근 관련법 개정으로 인해 미성년자 강제추행에 대한 공소시효가 폐지되기 이전에도 해당 기간은 상당히 길게 적용되던 편이었다고 했습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성희롱을 당할 당시 피해자가 19세 미만이었을 경우 일반 강제추행 사건과 달리 추행이 종료된 시점부터 기산되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가 성인에 도달하는 날부터 진행되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개정안에 따라 13세 미만 미성년자 강제추행에 대한 공소시효가 완전히 폐지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해야 할 부분은 13세 이상이면서 19세 미만에 해당하는 미성년자의 경우 강제추행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면 기존과 동일한 공소시효가 적용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성인이 된 후 시효가 적용되어 10년간 공소권 유지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이 차이를 명확하게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어요.공소시효 자체가 다른 형사범죄에 비해 긴 편이기도 하고 게다가 처벌 강도 역시 결코 약하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관련 사건에 있어서는 안이한 대응은 금물이라고 했습니다.

이미 피해가 발생한 것이 사실이라면 자신이 당시 그럴 의도가 아니었는지, 술에 취해 우발적으로 일어난 실수였는지에 관계없이 신속하게 혐의를 인정하고 반성하는 태도와 함께 피해자 측과의 합의를 위한 조율을 시도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했습니다.

공소시효를 고려하여 가볍게 대응하는 것은 오히려 죄책을 증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분명히 기억해달라고 부탁드리며, 특히 미성년자에 대한 성희롱 사건으로 논란이 일어난 상황이라면 생각보다 그 기간이 길다는 것을 인지하고 가능한 처음부터 현명한 대응으로 안전한 종결을 이끌어 달라고 했습니다.

공소시효를 고려하여 가볍게 대응하는 것은 오히려 죄책을 증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분명히 기억해달라고 부탁드리며, 특히 미성년자에 대한 성희롱 사건으로 논란이 일어난 상황이라면 생각보다 그 기간이 길다는 것을 인지하고 가능한 처음부터 현명한 대응으로 안전한 종결을 이끌어 달라고 했습니다.

법무법인 대신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50길 18 유성빌딩 6층 예약법무법인 대신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50길 18 유성빌딩 6층 예약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법무법인 대신부산분사무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15번길 4802호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